gayoung7g님 인스타그램

고 정주영 회장이 선택한 그 막국수 집.

이북이 고향인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가장 좋아했던 음식인 ‘막국수’. 쌉싸름하면서도 씹을수록 구수한 메밀면과 상큼하면서도 깊은 맛의 육수가 만드는 하모니의 한 그릇은 대개의 음식이 그렇듯 메밀의 고장 강원에서 맛봐야 더 맛있는 법이다.

급기야 점심시간에 맞춰 현대사옥에서 헬기를 타고 강원도의 단골 막국수집을 방문할 정도였다니, 거침없던 사업 스타일처럼 맛집을 향한 열정도 스케일이 남다르지 않을 수 없다. 회장님의 단골 막국수집은 강원도 일대 수십 개가 넘는 다고 알려졌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자주 찾던 곳은 바로 강릉 송정의 해변막국수와 양양의 실로암막국수집. 정주영 회장의 원픽 막국수의 맛을 살펴보자.


“찐단골”로 유명한 ‘송정해변막국수’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c_eun_jung님 인스타그램

✔위치

강원 강릉시 창해로 267

✔영업시간

매일 10:00 – 15:00 화요일 휴무

✔메뉴

물막국수 8,000원, 비빔막국수 8,000원, 메밀전 6,000원

ㅣ식신에서 ‘송정해변막국수’ 더보기

송정해변막국수 실내 곳곳에서 정주영 회장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으며, 매장 내에는 고 정주영 회장의 사진이 걸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찐단골’을 자처했던 막국수집. 송정해변막국수는 강릉 일대에서도 손꼽히는 맛집 중 하나로 다양한 미식가들의 방문이 잦은 곳으로 유명하다.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myhero00님 인스타그램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myhero00님 인스타그램

이곳은 50% 이상의 국산 메밀을 사용하여 면을 뽑으며 메밀 낱알을 구입하여 필요할 때마다 제분하여 사용하기에 메밀향이 살아있다. 다른 곳보다는 메밀 면의 두께가 두꺼우며 씹는 맛과 메밀향이 강한 막국수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좋다. 보통 메밀은 뚝뚝 끊기는 특징이 있다면 이곳의 면발은 다소 쫄깃함을 머금고 있으니 제대로 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gayoung7g님 인스타그램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myhero00님 인스타그램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gayoung7g님 인스타그램

대표 메뉴인 물막국수는 입맛에 따라 약간 슴슴한 맛을 느낄 수 있지만 은은하게 감칠맛이 돌며, 겨자와 양념을 추가하여 개인 입맛에 맞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골육수의 풍미가 진하기 때문에 담백한 맛을 좋아한다면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 양이 기본적으로 많은 편이라 물막국수 육수의 푸짐함이 부담스럽다면 비빔막국수를 선택할 수 있다. 비빔막국수 양념장은 사골육수에 고춧가루, 간장 등의 양념을 넣어 깊은 맛을 낸다. 약간의 매콤함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며 강한 맛을 좋아한다면 제격이다.

동치미가 들어가 더욱 감칠맛이 뛰어난 ‘실로암메밀국수’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식신회원 현우아빠님 리뷰 이미지

✔위치

강원 양양군 강현면 장산4길 8-5 실로암메밀국수

✔영업시간

매일 10:30 – 19:00 수요일 휴무

✔메뉴

동치미메밀국수 10,000원, 삶은 돼지고기 31,000원

ㅣ식신에서 ‘실로암메밀국수’ 더보기

양양에 위치한 ‘실로암메밀국수’는 동치미가 들어간 메밀국수가 유명하다. 이 집의 신스틸러인 동치미는 낮은 염도로 메밀국수로 먹어도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한 면과의 조화가 일품. 얼음 동동 띄운 육수는 따로 탄산음료가 필요 없을 정도로 시원하다. 얼음 메밀국수도 맛있지만 잡내 없이 깔끔한 수육도 인기 있으며 메밀막국수와 싸서 먹어도 기가 막힌다. 두툼한 메밀전도 별미 중의 별미.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식신회원 현우아빠님 리뷰 이미지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식신회원 현우아빠님 리뷰 이미지

송정해변막국수를 점심에, 실로암메밀국수집을 저녁에 먹을 정도로 두 곳 다 정주영 회장의 사랑을 받은 곳이다. 심지어는 송정해변막국수 일행을 이곳에 데려와 맛을 보게하고 서로 인사도 시켜줬을 정도로 진심으로 아꼈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식신회원 현우아빠님 리뷰 이미지
정주영 회장 막국수집
식신회원 현우아빠님 리뷰 이미지

메밀국수는 보릿고개 시절, 흔했던 구황작물인 메밀을 이용하여 만들어 먹은 음식이다. 한때 단순히 허기를 채우는 용으로만 먹었지만, 웰빙 식품으로 떠오르면서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메밀은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지만 그 안에 숨어 있는 영양이 풍부하여 여름철에는 원기를 회복시켜주고 겨울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니 지금 시기에 먹어도 좋은 음식임이 분명하다.

맨땅에서 세계 정상의 자동차, 조선회사를 일군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단골집인 만큼, 그 맛은 어떠할지 방문하여 알아보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7
+1
2
+1
6
+1
3

SNS핫플 랭킹 뉴스

    17

    1. 수십년전 이야기를 전설따라 삼천리 읊듯2023념애 기사를 쓰면 안되죠. 독자는 속아요. 기자가 먹어봤을텐데 기사를 이렇게 쓰나요? 송정해변막국수 지금도 정말 맛있던가요? 양심이찔리지 않나요? 강릉사람 아무도 안갑니다.

      • 볼일보러 갔다가 점심먹으러 갔겠지 ᆢ무슨 헬기타고 막국수먹으러 일부러갔겠나ᆢ과장이너무심하다 ㆍ

    2. 강릉 송정막국수는 맛대가리가
      심각하게 없어져서 더이상 안가는 곳이
      되었고

      실로암도 막국수 동치미는 맛이좋으나
      다대기가 심각하게 매워서
      막국수라 말을 할수가 없음

      흐아 ㅜㅜ

    3. 개인식사를 위해 회사헬기를 뛰웠으면 공금횡령인데..

    4. 생각해라. 저시절에 무슨 …

    5. 실로암. 아주옛날에는맛있었어요

      그러니 지금 은. 뭐하러그리가나 하는생각이들어요

    6. 도대체 이런글을 쓰는 이유가 무엇일까?
      아래의 댓글은 유도하기 위한 글.

    7. 입맛이 인제틀려요

    8. 다뻥이다

    9. 개인입맞인지는몰라도강릉사람기자가하들저집안갑니다.맟대가리없는집순위에들어간다면모를까?기자가저집한번가서먹어보고기사를쓰기를,

    10. 출장도 아니고 밥쳐먹으러 회사자산인 헬기를 사적으로 써?정회장도 어지간히 신격화하더만 결국 그정도 인간이네. 하긴 그 회사랑 갑을관계만 되어봐도 창업주 성격 알만하지. 화끈해? ㅋㅋㅋ 니미럴…

    11. 저희가 아는. 정주영 회장님 아닐거에요. 커피1잔값으로. 호통 치시는분인데.

    12. 저희가 아는. 정주영 회장님 아닐거에요. 커피1잔값으로. 호통 치시는분인데.

    13. 수십년 신은 헤진 구두 보여주며 절약의 대명사 정주영이 헬기타고 막국수.
      모순도 이런 모순이 있을까?
      나는 이해불가.

    14. 가시마삼 맛은 무슨..욕나옴

    15. 기사 내용을 읽어 봤을땐 먹음직 스러운것 같은데 악평을 남긴 사연에는 무슨 사연이 있는가요? 촤~ㅁ

    16. 기사 내용을 읽어 봤을땐 한번쯤 먹으러 갈만한 집 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무슨 사연이 있었기에 이런 악평을 늘어 놓는지 궁금.
      한번 맛 보러 갈렵니다.ㅎㅎ…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