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장국-맛집
heee_88님 인스타그램

해장국 맛집 신흥 강자

  • 채수로 맛을 낸 깊은 맛의 국물, 수원 ‘유치회관’
  • ’완뚝’하게 만드는 마성의 국물, 제주 ‘산지해장국’
  • 부드러운 맛과 국물의 뼈해장국, 망원 ‘일등식당’
  • 맑고 깔끔한 국물에 고추장아찌 킥을 더한, 중랑 ‘용마해장국’
  • 쓰린 속과 마음을 달래는 해장국, 신사 ‘달래해장’

지겹게 평범한 일상 속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화두를 던졌던 ‘나의 해방일지’가 끝났다. “날 추앙해요”라는 독특한 명대사도 남겼던 드라마 속 주인공들은 평범한 일상을 딛고 모두들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방이 되었고, 한 발짝씩 앞으로 걸음을 내딛는 모습이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편의점 갔을 때 내가 문 열어주면 ‘고맙습니다’하는 학생 때문에 7초 설레고, 아침에 눈 떴을 때, ‘오늘 토요일이지?’ 생각하면 10초 설레고, 그렇게 하루 5분씩만 채워서 죽을 만큼 힘든 삶에 숨통을 틔우라는 염미정의 대사를 복기하며. 지겨운 삶을 멈추고 잠깐이지만 오롯한 행복을 만끽할 수 있는 한 잔의 술과 뜨끈한 해장국 앞에 선다.

삶이 계속되는 한 행복과 불행 사이를 오가며 자신만의 해방일지를 만들어 나갈 것이기에. 해장하러 갔다가 술 한 잔을 더 기울이게 되는 주당들의 성지를 찾아보자.


채수로 맛을 낸 깊은 맛의 국물, 수원 ‘유치회관’

해장국-맛집
kkyu_2022님 인스타그램
해장국-맛집
kkyu_2022님 인스타그램

언제 방문해도 손님으로 넘쳐나는 곳. 24시간 영업하지만 언제나 북적거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맛집답게 단촐한 메뉴가 특징. 소뼈와 소고기를 장시간 우려내 깊은 국물 맛을 자랑하는 해장국이 맛있는 곳으로 담백한 편이라 부드럽게 속을 달래준다. 우거지와 얼갈이배추가 푸짐하게 들어있어 채소에서 나오는 단맛이 깊은 맛에 한 수를 더해준다. 선지를 별도로 주어 싫어하는 사람들을 배려했는데, 신선도가 좋은 선지는 잡내없이 탱글한 맛이 일품이다. 매콤한 수육 무침과 함께 해장국을 즐겨도 좋다.

[식신TIP]
▲위치: 경기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292번길 67
▲영업시간: 연중무휴 24시간
▲가격: 해장국 1만원, 수육 2만9000원, 수육무침 2만9000원
▲후기(식신 548088): 푸짐하고 시원한 국물맛이 일품이에요. 단골입니다. 수육무침이랑 같이 먹으면 환상의 조화입니다.

식신에서 ‘유치회관’ 후기 더 자세히 보기▶

’완뚝’하게 만드는 마성의 국물, 제주 ‘산지해장국’

해장국-맛집
식신얌얌이얌님 리뷰
해장국-맛집
식신얌얌이얌님 리뷰

마성의 국물 맛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해장국 전문점. 소고기 해장국은 탱글한 선지 몇 덩이와 콩나물, 배추, 소고기로 뚝배기를 채우고 뜨끈한 육수를 부어 낸다. 내장탕은 소양과 곱창이 넉넉하게 들어간 것이 특징. 한번 볶아낸 듯한 양념장이 올려진 채로 나오는데, 매운 것을 먹지 못한다면 주문 시 양념장을 제외해달라고 미리 요청하면 된다. 이곳의 백미는 바로 차지게 입에 붙는 국물. 채수를 중심으로 한 기름기 적은 국물에 매콤한 양념장을 잘 섞어 입에 넣었을 때 차지게 붙는 맛이 좋다. 따로 주는 다진 마늘과 청양 고추를 기호에 따라 넣어 먹으면 더 좋다.

[식신TIP]
▲위치: 제주 제주시 임항로 34
▲영업시간: 매일 06:00 – 15:00, 수요일 휴무
▲가격: 소고기해장국 9000원, 소내장탕 1만원
▲후기(식신 오늘도먹는다얌얌): 솔직히 해장국이 거기서 거기지 했는데… 선지랑 국물까지 깨끗하게 다 비운건 아주 오랜만이네요. 국물이 정말 시원하고 깊은 맛이 납니다. 다대기를 볶아서 넣은 듯 한데 국물이랑 섞으면 감칠맛이 확 살아나네요. 아이들 먹을 메뉴가 없는데 다대기 빼달라하면 맑은 국물에 줍니다. 서비스도 친절하고 좋았어요~

식신에서 ‘산지해장국’ 후기 더 자세히 보기▶

부드러운 맛과 국물의 뼈해장국, 망원 ‘일등식당’

해장국-맛집
neogur2_taste님 인스타그램
해장국-맛집
neogur2_taste님 인스타그램
해장국-맛집
neogur2_taste님 인스타그램

36년 전통의 뼈해장국 전문점으로 마포구청 역에서 가까워 접근성이 좋다. 이곳의 뼈해장국은 건더기가 부드러운 것이 특징인데, 뼈는 오랜 시간 삶아 아주 잘 발리고 육향이 좋다.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우거지도 한 움큼 집어먹어도 뻣뻣함 없이 술술 넘어간다. 국물은 짜지 않고 맑고 가벼운 농도가 부담스럽지 않다. 물가가 많이 오른 요즘이지만 한 그릇 7천 원의 가격도 합리적인 편이다.

[식신TIP]
▲위치: 서울 마포구 방울내로 82
▲영업시간: 평일 08:00 – 20:00, 주말 07:30 – 21:00, 월요일 휴무
▲가격: 해장국 7000원
▲후기(식신 533467): 국물 간이 센 편이 아니라 우리 아기들 데리고 가도 잘 먹어요. 툭 건드리기만 해도 살이 톡 떨어질 만큼 고기는 질기거나 냄새나는 것 없이 아주 완벽합니다. 기본기에 정말 충실한 맛.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식사로도 좋고 술 한잔하기 좋은 안주로도 제격이네요.

식신에서 ‘일등식당’ 후기 더 자세히 보기▶

맑고 깔끔한 국물에 고추장아찌 킥을 더한, 중랑 ‘용마해장국’

해장국-맛집
choi_jaewoo님 인스타그램
해장국-맛집
heee_88님 인스타그램

용마역에 위치한 작은 해장국집이지만 맛으로 서울 3대 해장국으로까지 손꼽히는 곳. 우거지와 선지, 소 목뼈를 넣어 만드는 해장국 단일 메뉴만을 판매한다. 펄펄 끓는 온도감의 해장국은 거의 갈비탕이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맑고 깔끔한 국물이 특징이다. 선지의 선도가 아주 좋아 탱글하고 콩나물이 시원한 맛을 더해준다. 매콤 달콤한 맛의 고추장아찌 반찬이 다소 밋밋할 수 있는 해장국에 곁들여져 부족한 맛을 보완해 인기가 좋다.

[식신TIP]
▲위치: 서울 중랑구 용마공원로5길 8
▲영업시간: 평일 10:00 – 20:00 (B·T 14:00 – 15:00), 월요일 휴무
▲가격: 해장국 8000원, 고추장아찌 3000원
▲후기(식신 술이웬수야): 안에 든 고기도 부드러운게 식감도 좋고 선지도 비리지 않아서 담백하게 잘 먹고왔어요~!

식신에서 ‘용마해장국’ 후기 더 자세히 보기▶

쓰린 속과 마음을 달래는 해장국, 신사 ‘달래해장’

해장국-맛집
coolgrey45님 인스타그램
해장국-맛집
ekuekue님 인스타그램
해장국-맛집
ekuekue님 인스타그램

삼각지 몽탄, 남영동 초원, 신논현 혜장국의 사장님이 의기투합해 만든 해장국 전문점. 양지와 선지가 들어간 빨간 국물의 달래해장국이 대표 메뉴다. 살짝 얼큰하면서도 무와 대파, 배추가 들어가 달큰하고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부드러운 식감으로 삶아낸 선지가 국물과 함께 후루룩 들이켜기 좋다. 해장국 전문점임에도 수육, 전, 전골 등 다양한 안주 메뉴가 있어 해장하러 왔다가 술을 더 먹게 된다.

[식신TIP]
▲위치: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2길 46
▲영업시간: 연중무휴 24시간
▲가격: 달래해장국 9000원, 특해장국 1만2000원, 갈비수육 2만8000원
▲후기(식신 명수세끼): 소고기와 무, 대파가 들어있는 경상도식 국밥인데 국물이 더 진해서 약간 육개장 같은 느낌도 나요. 많이 자극적이지 않아서 후루룩 후루룩 먹기 좋네요. 맑은 탕국도 맛있었어요~

식신에서 ‘달래해장’ 후기 더 자세히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1
+1
1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