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들 걱정됐던 가판은 OUT!, 새로운 옷을 입은 난전 어시장!
오랜만에 오이도에 갔었어요. 등대 앞에서 사진도 찍고, 오랜만에 바닷가에서 멍도 때려봤네요. 일주일이 얼마나 바쁘고 힘들었는지는 어느새 잊게 되고 오이도의 풍경에 푹 빠져서 온몸에 기운을 다시 충전하는 느낌을 받고 왔네요.
그러면서도 제가 특히 감명을 받았던 부분은, 예전에 좀 낡게 느껴졌었던 난전 어시장이었어요. 오히려 레트로 느낌처럼 예전 느낌도 좋았지만, 낡은 가판 건물이 사장님들을 좀 더 고단하게 만들지는 않을까 걱정이 들어서 마냥 시장 풍경에 즐겁기는 어려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번에 갔을 때는 정말 싹! 바뀐 오이도 난전 어시장을 구경하고 왔네요!
자신감이 느껴지는 어선 이름을 담은 간판들
더 이상 바람에는 끄떡하지 않을 튼튼하게 지어진 상가건물에서 장사를 하시는 사장님들을 보니, 뭔가 마음이 놓이고 정말 오히려 해산물을 구경하는데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각각 상가에 걸린 간판에서 특이한 점을 느꼈었는데요. 통일감 있게 각각 사장님들의 어선 이름으로 되어있었어요. 근데 그런 점이 뭔가 각각 사장님들의 자부심이 느껴졌고, 해산물에 대한 신뢰감까지 생기게 되는 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예상대로 해산물들은 하나같이 너무 신선했고, 다양했고, 저렴했고 사장님들의 에너지는 뿜뿜 느껴졌습니다.!
저렴하게, 그리고 신선하게. 일타쌍피!
저는 결국 구경에 미치지 못하고, 한 사장님의 에너지에 이끌려 포장을 요청드리고 있었네요. 시장의 진짜 묘미는 바로 나의 횟감이 완성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 아닐까요? 신기하고 재밌고, 그냥 나도 모르게 몰두하게 되는 것 같아요.
장관이라고 표현하죠? 왜 그렇게 여겨지는 모습들은 카메라로는 담기지 않을까요? 아무리 세상이 좋아지고 화질이 좋아져도 이런 장면들은 카메라 렌즈로 담기에는 너무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는 것 같아요.
저는 오이도 난전 어시장에와서 횟집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가격으로 상상할 수 없는 신선한 회를 맛볼 수 있었답니다.
시장은 어디나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어시장은 더더욱. 그리고 오이도 난전 어시장은 더더더욱.
옛것의 따뜻함, 그리고 새로움의 활기 둘 다 느끼고 채우실 수 있을 거예요.
오이도로 바다 보러 가세요. 오이도 난전 어시장까지 들르면 더 좋고요.
위치
경기 시흥시 오이도로 156
정왕동 2063
모듬회 맛집 3
가을만큼 생선회가 맛있는 계절이 또 있을까. 두툼하게 썰어낸 회를 간장에 찍어 먹으면 입안 가득 퍼지는 바다향의 풍미는 두 말하면 잔소리. 오늘 소개할 곳은 선 넘어버린 두께로 “사장님이 미쳤어요”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모듬회 맛집이다. 얼마나 두꺼운지 모듬회 맛집 3곳을 알아보자.
광안리 골목에 위치한 숙성회 맛집, 첨벙
두툼한 회 좋아하는 분들에겐 천국인 이곳은 광안리 핫플로 이미 유명한 숙성회 맛집이다. 회뿐 아니라 한 상 가득 내어지는 찬들이 아주 알차다. 광어, 참돔, 잿방어, 연어로 구성된 숙성회 모듬 세트를 시키면 골라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부산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찐 맛집이니 부산 여행 가면서 꼭 들러보자.
▲위치: 부산 수영구 민락로 35-1 1층
▲영업시간: 매일 17:00-01:00 (매주 수요일 정기휴무)
▲메뉴: 숙성회 모듬 SET (광어+참돔+잿방어+연어) 1번 54,000원 / 2번 59,000원@
줄 서서 먹는 전주 숙성회 맛집, 전주 어시장
전주엔 비빔밥만 있는 게 아니다. 두껍디두꺼운 숙성회도 있다. 전주 어시장은 객리단길에 위치한 숙성회 맛집으로 전주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맛집이다. 한눈에 봐도 두툼한 크기로 씹는 식감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이 곳. 가장 인기 있는 숙성회 2인 한 판은 45,000원으로 매우 가성비 좋은 가격이니 인기가 없을 수가 없는 어시장이다.
▲위치: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1길 39
▲영업시간: 매일 17:00-01:00
▲메뉴: 숙성회 한판 2인 45,000원 / 3인 58,000원
동인천에 꽁꽁 숨어있는 보석 같은 맛집, 인천 야생 식당
동인천 야생 식당은 두툼한 회 자체로도 유명하지만 일본 현지 심야 식당을 떠오르게 하는 인테리어로도 유명한 곳이다. 훌륭한 모둠회 구성에 날 거 안 좋아하는 분들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뉴들 덕에 365일 손님이 끊이지 않는 이곳. 다만 주류 주문이 필수인 곳이니 논알콜러들은 알콜러를 대동해서 방문하자.
▲위치: 인천 중구 큰우물로 18
▲영업시간: 화-금 18:00-24:00 토-일 17:00-24: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메뉴: 모듬사시미 변동